국립부경대학교 | 사학과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한국문화학전공



한국의 왕실문화

한국사를 포함한 인류의 역사에서 청동기 문명의 시작은 국가와 왕이 등장하는 전환점이었다. 그 이후 한국의 역사에는 1910년 조선이 망할 때까지 세습으로 이어지는 절대 권력자 왕이 존재했으며, 동시에 왕실이 존재했다. 한국의 역사에서 절대 권력자 왕을 중심으로 형성된 왕실문화는 당대 최고급 문화를 상징하였다. 한국의 왕실문화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른 왕실문화의 내용과 특징을 주변국가의 왕실문화와 비교·검토함으로써 한국 왕실문화의 독창적·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의 문자문화Ⅰ, Ⅱ

선사시대에 암각화 등을 통해 원초적 문자를 창조한 한국인들은 역사적 변천에 따라 한자. 몽골어, 여진어, 일본어 등 다양한 외래어를 습득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두, 향찰, 한글 등 다양한 고유어를 창조하였다. 한국의 문자문화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라 등장한 다양한 문자의 내용과 특징을 주변국가의 문자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한국 문자문화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문학이론과 문학치료

수용미학, 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등 다양한 문학이론을 연구함으로써 문학치료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교수한다.



한국의 양반문화

고려와 조선시대 1천년에 걸쳐 한국의 역사를 주도한 신분은 양반이었다. 지방과 중앙에 골고루 존재한 양반은 국가차원에서의 양반문화를 주도했을 뿐만 아니라 지방차원에서의 양반문화도 주도했다. 따라서 한국의 양반문화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른 양반문화의 내용과 특징을 주변국가의 지배층 문화와 비교, 검토함으러써 한국 양반문화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의 대중문화

사전적 의미에서 대중문화는 대중매체에 의해 대량적으로 생산되고 재생산되어 다수의 문화수용자에 의하여 대량 소비되는 대중 지향적 상업주의 문화를 지칭한다. 한국 역사에서 대중문화는 곧 현대의 대중문화를 의미하며 그렇기에 현대인의 취향과 감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드라마, 영화, 음악, 게임 같은 대중문화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한국의 대중문화에서는 현대 한국인들이 즐기는 대중문화의 내용과 특징을 외국의 대중문화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한국 대중문화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의 생활문화

한국의 생활문화에서는 의식주생활 등 한국의 전통생활문화에 대한 이론적, 체험적 연구를 통하여 그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그것을 정보화·다문화사회의 삶의 양식과 정서에 맞도록 재정립함으로써 문화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아울러 역사적 변천에 따른 한국 생활문화의 내용과 특징을 주변국가의 생활문화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한국 생활문화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의 언어생활Ⅱ

대조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것을 숙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말은 일본어나 영어 등의 다른 언어와 언어학적으로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음성, 음운, 형태, 구문, 의미 등 여러 면에서 다른 언어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깊이 있게 살펴보고,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아울러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자주 범하는 오류를 살펴보고, 이를 어떻게 교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알도록 한다.



한국의 예술

선사시대 이래 한국인들은 미술, 조각, 건축, 무용, 음악 등 다양한 예술문화를 창조했으며 역사적 변천에 다라 예술문화의 유형과 특징이 변천하였다. 한국의 예술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른 다양한 예술의 내용과 특징을 주변국가의 예술과 비교, 검토함으로써 한국 예술문화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의 종교

선사시대에 한국인들의 종교는 샤머니즘, 애니미즘 등이었지만 역사적 변천에 따라 유교, 불교, 주자학, 천주교 등 다양한 종교를 수용하였다. 한국의 종교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른 다양한 종교의 내용과 특징을 주변국가의 종교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한국 종교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의 의례

선사시대 이래 한국인들은 국가적, 지역적 또는 가정적, 개인적 차원에서 다양한 의례를 거행하였으며 의례의 내용과 형식은 역사적 변천 또는 주류 사상의 변천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거쳤다. 한국의 의례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른 다양한 의례의 내용과 특징을 주변국가의 의례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한국 의례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의 민속

한국의 전통시대에 도읍, 농촌, 어촌, 산촌 등에 살던 한국의 민중들은 다양한 민속을 형성, 발전, 전승시켰으며 그 민속은 역사적 변천 또는 주류 종교의 변천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거쳤다. 한국의 민속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라 도읍, 농촌, 어촌, 산촌 등에서 형성, 발전, 전승된 다양한 민속의 내용과 특징을 주변국가의 민속과 비교, 검토함으로써 한국 민속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의 근대문화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정 및 전통문화와의 연관성, 근대문학을 관류하는 문화적 특징 등을 검토한다. 시, 소설, 수필 등의 대표 저작의 내용과 문화적인 함의도 아울러 파악한다.



한국의 전통문학

한국인들은 선사시대에 구비문학을 발전시킨 이래 역사적 변천에 따라 시, 소설, 수필, 기행문 등 다양한 양식의 문학을 발전시켰다. 한국의 전통문화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른 다양한 문학의 내용과 특징을 주변국가의 전통문학과 비교, 검토함으로써 한국 전통문학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의 언어생활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우리말의 특성을 보다 깊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운론을 통하여 한국어의 음소의 종류와 음운 체계, 음운 변동 등을 다루고, 형태론을 통하여 단어의 구조적 특성을 포함하여 우리말의 교착어적 특성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통사론을 통해 한국어의 구문구조의 특성을 익히고, 의미론을 통해 다의, 동의, 동음이의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와 아울러 현대 국어의 정서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숙지하도록 한다.



부산의 지역문화Ⅰ, Ⅱ

선사시대 이래 부산지역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형성, 발전, 전승되었다. 특히 한반도와 일본열도의 관문에 해당하는 부산지역에서는 육지문화와 해양문화의 교류, 충돌, 접촉이 빈번히 일어남으로써 다른 지역과는 차별되는 고유한 지역문화를 형성, 발전시켰다. 부산의 지역문화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른 다양한 지역문화의 내용과 특징을 주변지역의 문화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부산 지역문화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동아시아 속의 한국문화Ⅰ, Ⅱ

선사시대 이래 한국의 역사와 문화는 북방의 유목민족, 대륙의 중국민족 그리고 해양의 일본민족과 동남아민족 등 동아시아 제 민족과의 교류와 접촉을 통해 형성, 발전했다. 동아시아 속의 한국문화에서는 역사적 변천에 따라 형성된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동아시아와의 관련 속에서 파악함으로써 한국문화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세계 속의 한국문화Ⅰ, Ⅱ

근대의 서세동점 이래로 한국의 역사와 문화는 구미 열강과의 교류와 접촉을 통해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세계 속의 한국문화에서는 서세동점 이래 변화된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세계와의 관련 속에서 파악함으로써 한국문화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문화연구 Ⅰ, Ⅱ

한국문화연구에서는 선사시대, 초기철기시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대한제국, 식민지시대 등 한국사의 전개과정에 따라 형성, 발전, 변화된 한국문화의 내용과 특징을 이론적, 문헌적으로 연구함으로써 한국문화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의 정치문화

한국 정치문화는 조선시대, 일제식민지 시대, 미군정 시대의 정치구조와 맞물려 독특하게 형성되었다. 대한민국 건국 이래로 양성되어온 정치문화, 정치의식, 정치와 여론의 관련성 등의 특성과 그를 설명하는 가설을 검토 소개한다.



한국의 경제문화

한국 경제의 발전과정, 정부의 역할, 거시경제적 성과, 산업, 무역 그리고 사회개발의 현상을 검토하고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형성된 경제문화의 원천을 탐구해 본다. 아울러 빈부격차, 비정규직의 증가, 강성노조의 특징 등 한국 경제 전반에서 확인되는 문화적 특징을 살펴본다.



한국 문화유산이해Ⅰ, Ⅱ

한국 문화유산이해에서는 선사시대, 초기철기시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대한제국, 식민지시대 등 한국사의 전개과정에 따라 형성, 발전, 변화된 유형유산, 무형유산, 기록유산 등 다양한 문화유산의 내용과 특징을 이론적, 문헌적으로 연구함으로써 한국 문화유산의 독창적, 보편적 성격을 다룰 것이다.



한국 문화유산답사Ⅰ, Ⅱ

한국 문화유산답사에서는 선사시대, 초기철기시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대한제국, 식민지시대 등 한국사의 전개과정에 따라 형성, 발전, 변화된 유형유산, 무형유산, 기록유산 등 다양한 문화유산의 현장과 실물 등을 직접 답사, 체험함으로써 한국 문화유산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킬 것이다.



석사논문세미나

석사논문 세미나에서는 선사시대, 초기철기시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대한제국, 식민지시대 등 한국사의 전개과정에 따라 형성, 발전, 변화된 한국문화의 내용과 특징 및 이에 대한 응용과 활용 등을 스스로 연구함으로써 한국문화에 대한 창조력과 응용력을 증진시킬 것이다.



논문연구

논문 주제에 대한 최근의 학술적 동향, 논문 주제선정, 논문작성법 등의 연구와 논문작성에 관한 내용을 지도한다.